티스토리 뷰
목차
김장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절임배추 주문부터 고춧가루, 새우젓 등 필요한 양념재료와 김장매트, 고무장갑 등 도구도 준비해야 합니다. 본문에서 김장김치 담그기 - 준비사항 (도구, 절임배추, 고춧가루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김치 담그기 위해서는 김장 며칠 전까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고, 김장하는 전날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김장 양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재료도 얼마를 준비해야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 1박스는 보통 20kg입니다. 절임배추 20kg 기준으로 어떤 양념을 얼마나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양념인 김치 속을 맛있게 담그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김장 1~4주전 준비사항
1. 김장 날짜 정하기
가장 먼저 정해야 할 것은 김장날짜입니다. 보통 김장은 11월에 가장 많이 합니다. 김장날짜가 정해지면 그 전날 절임배추가 도착할 수 있도록 주문해야 합니다. 날씨가 너무 따뜻하면 갈변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날씨를 체크해서 되도록이면 추워질 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집은 11월말 또는 12월 초에 김장을 합니다. 해가 갈수록 날씨가 점점 더워지다 보니 김장날짜도 조금씩 뒤로 밀리네요.
2. 김장양 정하기
김장하는 날짜가 정해지면 다음으로 김장 양을 얼마나 할지 정해야 됩니다. 그래야 절임배추를 주문할 수 있으니까요. 절임배추 1박스는 20kg으로 배추 6~8포기 정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보통 김치를 좀 많이 먹는 가정이라면 1인기준으로 1박스가 적당합니다. 어른2, 아이 2 가정이라면 3박스가 적당할 것 같네요. 김치를 많이 먹지 않는다면 2박스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3. 절임배추 주문하기
절임배추는 김장하기 하루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김장하는 날 도착하면 배추가 너무 살아 있어 김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절임배추는 괴산 절임배추, 해남 절임배추, 고랭지 절임배추 중에 고르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후기들 확인하시고 본인의 마음에 드는 곳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4. 고춧가루 주문하기
고춧가루는 본인 가정 식성에 맞게 주문하시면 됩니다. 보통 맛 고춧가루, 조금 매운맛 고춧가루, 매운맛 고춧가루가 있습니다. 우리 집 같은 경우에는 매운 청양고춧가루와 조금 매운맛 고춧가루를 2:1 정도 비율로 섞어서 준비합니다. 매운 김치를 좋아하는데 청양고춧가루만 쓰면 너무 매워서.. 고춧가루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새우젓 주문하기
새우젓은 아무래도 육젓이 가장 좋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므로 추젓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너무 작은 것보다 살이 통통한 놈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우젓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김장 하루 전 준비사항
1. 절임배추 받기
절임배추를 김장 하루 전 받아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보관할 때 박스를 뒤집어서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배추가 잘 절여지기 때문입니다.
2. 도구들 챙기기
김장을 하기 위한 도구를 다시 한번 체크해서 모두 챙깁니다. 빠진 도구가 있으면 미리 구매를 해야 하는데 인터넷 주문은 시간이 걸리니 가까운 다이소에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웬만한 도구는 다이소에 다 있고 어차피 보통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이 많기 때문에 굳이 비싼 것을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챙겨야 할 김장도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김장하기 하루 전에 준비해야 할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김장매트 : 고무대야도 좋지만 보관도 용이하고 여럿이 둘러 앉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소쿠리 : 절임배추를 미리 소쿠리에 담아 물을 빼는 용도입니다.
- 매트 : 김장하면서 많은 것들을 흘리고 묻히기 때문에 매트를 깔아놓고 하면 도움이 됩니다
- 고무장갑 : 고무장갑은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념 속 비비는 것은 남자 몫으로..
- 김치통 : 김치 냉장고용 김치통은 미리 닦아서 준비해 놓습니다.
- 채칼 : 채썰기 위한 채칼도 2개 정도 준비합니다. 무딘 채칼은 위험하고 힘도 많이 들어갑니다. 여분으로 하나 더 준비하거나 둘이서 무를 썰면 시간도 절약됩니다.
3. 양념재료 준비하기
양념재료로 무, 대파, 쪽파, 갓 등과 설탕, 미원, 액젓, 생새우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각종 양념재료와 양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무, 대파, 쪽파, 갓 씻기
다음날 김장에 쓸 무와 대파, 쪽파, 갓을 미리 씻어 놓습니다. 무를 씻을 때 수세미로 문질러서 흙을 모두 제거합니다. 갓도 여러번 씻어서 흙을 모두 없애야 합니다. 갓을 구매하실 때 흙이 너무 많이 묻어 있으면 씻을 때 힘드므로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김장하기
1. 무채 썰기
씻어 놓은 무를 채 씁니다. 채칼에 손이 베지 않도록 장갑을 끼고 채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끝까지 다 채를 쓸려고 하지 마시고 적당히 남으면 그냥 나중에 속바지로 쓰면 되니까 무리하게 쓸지 마세요.
2. 대파, 갓, 쪽파 쓸기
깨끗이 씻은 대파, 갓, 쪽파를 쓸어서 준비해 놓습니다. 쓸어서 비닐 봉지에 담아두었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양념 버무리기
무채가 어느 정도 폼이 죽으면 액젓, 설탕, 미원, 새우젓, 고춧가루 등을 넣어서 버무리기 시작합니다. 양념을 맛있게 버무리고 김장통에 넣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김장김치 담그기 - 준비사항 (도구, 절임배추, 고춧가루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김장준비 잘 해서 올해에도 맛있는 김장 담그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